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by HAHOH 2022. 9. 23.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갑작스럽게 피로 및 떨림이 느껴지거나 소변의 변화가 보인다면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을 관리하는 중요한 기관인만큼 신장이 악화되면 합병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투석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1. 부종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는 부종입니다. 체액저류는 수분 저류 현상 중 하나로 체내의 순환계나 조직,복강, 흉강 등의 구멍에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누적되어 신체기관이 붓는 현상인데요. 체내의 수분과 나트륨을 조절하지 못할 경우 생기는 현상이며 주로 팔다리, 눈꺼풀, 얼굴, 발목 등이 붓는 증상이 보여집니다.

2. 단백뇨

소변의 색깔이 탁하거나 비눗물과 같이 거품이 보여진다면 단백뇨 증세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단백뇨는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심하게 운동을 하거나 피곤할 때 보여질 수도 있지만 신장에 문제가 생겨 단백질 성분이 다량으로 배출될 때에도 유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거품이 많은 소변이 나온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허리 통증

신장이 좋지 않으면 흉곽 깊은 곳 아래로 하여 허리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엉덩이 부분 앞이나 사타구니 쪽에서도 통증이 올 수 있는데 이 때는 신장 낭종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만약 신부전증으로 허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고열과 함께 구토 증상도 보여질 수 있습니다.

4. 식욕 저하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네 번째는 식욕 저하입니다. 신장에 독소가 쌓이게 되면 식욕이 저하될 수가 있습니다.

5. 밤에 잦은 소변

밤에 소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자주 든다면 신장질환의 징후일 수 있는데요. 신장의 여과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됩니다. 다만 잦은 소변은 비뇨기 감염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의 신호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6. 만성 피로

신장이 원활한 기능을 하지 못하면 혈액에 독소 및 불순물이 축적되는데 이 때문에 나른해지고, 피곤함이 느껴지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발생되면 거기에 더해 합병증으로 빈혈이 유발될 가능성도 있는데 이 때문에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보여지기도 합니다.

7. 어지러움증

노폐물이 축적되기 시작하고, 요독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면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또한 감정의 변화, 인지 장애를 겪기도 하며 피곤함, 불면증, 무기력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장에 문제가 나타나서 혈액 속에 있는 적혈구의 생산 호르몬이 원활하게 생성되지 못하는 경우 적혈구 숫자가 줄어들어 피와 산소를 정상적으로 공급하지 못해 어지러움증이 느낄 수 있습니다.

8. 고혈압

여덟번째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고혈압입니다. 몸 속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내보내지 못하면 체내에 영양분 또는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혈액순환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데요.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되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상승하게 됩니다.

9. 고열

신우 및 신장에 세균이 침투했을 경우 고열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데 이는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 중 하나인데요. 급성 신우신염이란 갑작스럽게 발생한 염증을 의미하는데, 고열만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서 감기와 헷갈리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10. 시력 저하

신장이 제기능을 못하게 되면 노폐물을 체내 밖으로 배출시키지 못하고, 제대로 된 여과를 못하기 때문에 탁한 피가 안구 쪽으로 이동하는데요. 또한 망막 주위 혈압이 증가돼서 시신경을 누르게되어 평소보다 시력이 안 좋아지거나 안구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11. 구취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열한번째는 구취입니다. 구취는 입안에 서식하는 세균, 위장병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느껴질 수 있으며 신부전도 구취의 원인 중 하나인데요. 이는 신장이 원활하게 작용하지 못해 문제가 생길 경우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나와야하는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로 인한 구취를 풍기게 되는 것 입니다.

12. 피부의 건조 및 가려움

마지막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 건조 및 가려움입니다. 신장에서는 적혈구 생성 도움, 신체의 폐기물 및 과잉 체액 제거,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 등의 역할을 하는데요.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후기 신장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미네랄과 뼈 관련 질환 중 하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신장질환이 후기에 들어서게 되면 콩팥에서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는데 이 때문에 피부가 가려울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은 체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만큼 신장 악화와 관련된 의심 증상이 보여진다면 병원을 꼭 내원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09.21 - [카테고리 없음] -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졸중 전조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뇌졸중은 암 다음으로 흔한 사망 원인이 되는 심각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치료 후에도 마비나 언

haahoo.tistory.com

2022.09.21 - [카테고리 없음] -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사실인

haahoo.tistory.com

2022.09.08 - [카테고리 없음] -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2가지 현대인들은 잦은 야근 및 회식으로 간의 상태가 나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할 만큼 이상증세를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

haahoo.tistory.com

 

반응형

댓글